2011년부터 판매되고 있는 기아자동차의 전륜구동 기반 박스형 경차인 레이는 판매는 기아자동차에서 하지만 생산은 동희오토가 위탁을 받아 하고 있는 특이한 차종입니다. 전폭 1,595/전장 3,595/전고 1,700의 제원을 가지고 있는 네모 모양의 박스카입니다. 국내법상 경차로 분류되는 차량으로써 앞바퀴와 뒷바퀴간의 거리인 축거가 경차답지 않게 2,520mm에 달하므로 내부공간이 상당히 넓다는 것이 장점인 차량입니다. 현대자동차에서 예전에 판매하던 아토스의 계보를 잇는다고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합니다.
이런 장점으로 인해서 레이 중고차 가격은 감가 방어가 상당히 잘되는 편입니다. 실제로 이 가격에 중고차를 사는것 보다 신차를 구입하는게 더 낫다고 판단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며, 출고일정이 밀린 것만 아니라면 개인적으로 봐도 신차를 사는게 백번 더 낫다고 보여집니다. 물론 차가 급하게 필요한 분들은 레이 중고차를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질적으로 아토스 이후 처음으로 출시된 박스형 경차이고 공간활용도를 극한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 경차임에도 불구하고 여유공간이 상당히 넓은편에 속하는 것이 장점입니다. 무엇보다 차량의 높이가 상당히 높은편으로 쏘렌토도 레이보다 전고가 낮다고 합니다.
실내공간의 경우 쏘나타나 K5와 같이 중형승용차와 맞먹는 모습을 보여줘서 경차계의 에쿠스라는 별명인 레쿠스로도 불리기도 합니다. 모닝을 베이스로 개발했기 때문에 모닝과 동일한 998CC 가솔린엔진 또는 바이퓨얼엔진이 탑재가 됩니다.
레이 중고차 가격 알아보기
4단 자동변속기가 장착되었고 수동모델이 없는 것이 좀 아쉽기는 합니다. 사실 여유공간을 얻기위해 차량의 디자인을 고려할 때 공기역학등을 전혀 고려한 설계가 되지 못해서 연비도 타 경차에 비하면 매우 안습한 수준인데 실연비가 복합 11.5km/L정도 나온다고 합니다. 레이 중고차 가격은 약 천만원선인데, 연식이 오래되더라도 감가가 엄청나게 진행되지는 않기 때문에 적당히 타협해서 최근 연식을 구입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패밀리형 경차를 찾는다면 사실 레이만한 경차를 찾기가 거의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판매량 또한 꽤 높은수준이었습니다. 때문에 중고차시장에서도 풍부한 매물량을 보실 수 있는데 이럴 경우 차량을 구매하는 사람들에게는 이득인 부분이 많습니다.
레이 중고차 시세표 확인하기
먼저 차량의 매물을 케이카에서 확인해보니 70여대가 등록이 되어 있었고 케이카 특성상 차량의 상태가 어느정도 보증이 된다는 것을 감안했을 때 가격적인 부분에서도 상당히 매리트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굳이 SK엔카나 KB차차차등을 통해서 레이 중고차를 알아보시지 말고 바로 케이카에서 차량을 알아보고 홈서비스를 통해 집앞으로 배달받으신 뒤 3일간 타보시다가 구매를 결정하시는 수순으로 간다면 가장 합리적인 구매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확실히 중고차에 대해서 글을 작성하다보면 여러차종을 두루두루 보게되는데 이전과 달리 경차나 소형차들도 옵션이 상당히 풍부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스마트키는 없는 모델을 찾는게 더 빠르고 레이에는 ECM 룸미러도 탑재가 되어 있습니다. 겨울철 완소옵션인 열선시트는 물론 주차보조옵션부터 에어백까지 모두 장착이 되어 있으므로 간단하게 자녀의 통학, 장보기등의 용도로 사용할 생각이라면 이만한 자동차를 찾기도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유는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공간감이....
상세한 안전옵션과 편의옵션을 살펴보니 에어백(운전석, 조수석, 사이드, 커튼)이 모두 탑재가 되어 있었고, 후방감지센서 및 후방카메라, ABS 브레이크, 미끄럼방지, 차체자세 제어장치, TPMS, 파워도어록등이 있기 때문에 안전부분에서도 꽤 괜찮은 완성도를 보여줍니다. 편의사양도 나무랄데가 없는데 오토에어컨은 물론 파워윈도우, 내비게이션, AUX, USB, 블루투스, 열선핸들, 오토라이트등이 있으므로 주간주행 외에도 야간주행을 하는데에도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단 경차특성상 사고가 있었던 차량의 경우 강판에 문제가 있을 확률이 높으니 기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K CAR 진단 요약을 통해서 어떤 부위에 사고가 있었는지 접합부위, 침수등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등록되어 있는 차량의 성능점검기록부를 확인해서 판금도색이나 교환, 용도변경 이력등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단순교환 중 범퍼같은 부품들은 크게 상관없지만 도어교체나 휀다등을 교체한 경우에는 굳이 이 차량을 꼭 구매해야한다는 이유가 없으면 기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안그래도 얇은 강판인데 사고가 났다면 원상복구가 많이 힘들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