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dor-k

정부에서는 매년 개별 공시지가를 공시하는데, 국토교통부 장관이 공시를 하는 이 표준공시지가를 기준으로 각 시장,구청장등이 조사하는 개별토지의 특성 및 비교표준지의 특성을 비교해서 토지가격의 특성과 차이를 분석하게 됩니다. 개별공시지가 토지와 관련된 국세 및 지방세, 개발부담금, 건보료 산정등 필요한 분야에서 과세의 근거로 활용되는 자료입니다. 즉, 부동산의 시세에도 영향이 있으며, 세금의 부과기준이 된다고 이해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조사대상이-되는-주택
기간별 공시지가 조사기준

 

매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국세 및 지방세의 부과대상이 되는 토지와 개발부담금 및 각종 부담금의 부과대상 토지, 개별공시지가를 적용하게끔 되어 있는 토지와 시장 및 군수, 구청장등이 정한 토지등을 공시하게 됩니다. 그리고 매년 7월 1일 기준 분할 및 합병, 신규등록, 지목변경, 사유지로 변경되는 토지 중 개별공시지가가 없는 토지를 공시하게 됩니다.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이용안내

 

 

 

국토해양부
공시지가 조사기관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는 개별공시지가외에도 아파트, 주택, 표준공시지가등 다양한 공시지가에 대한 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 곳입니다.  열람을 위해서는 지번주소나 도로명주소를 알아야하는데, 주소만 있으면 개별공시지가를 포함한 다양한 공시지가를 한눈에 열람할 수 있습니다. 또한 토지이용계획 및 종합정보열람도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토교통부 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 홈페이지는 여기를 클릭하시거나 검색을 통해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후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겠지만 개별공시지가는 위에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각 시장 및 군수, 구청장등이 공시하는 자료를 열람해야하므로 각 시/군/구청의 홈페이지로 이동해서 개별공시지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별공시지가 열람하는 방법

 

 

 

열람-기능-검색-기능
검색기능

서울의 개별공시지가를 확인하기 위해서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하게되면 일사편리라고 하는 서울 부동산정보조회 시스템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홈페이지에서 지번 및 도로명주소를 활용해서 개별공시지가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해당 열람 메뉴를 이용하면 서울시내에 있는 모든 토지에 대한 개별공시지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강남, 강동, 강북, 영등포등 다양한 구의 개별공시지가를 열람할 수 있으므로 한 곳에서 다 확인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기준년도별 공시지가 찾는방법

 

 

 

공시지가-산정표
지역별 월별 공시지가

주소를 입력후 검색을 하게 되면 위 이미지와 같이 가격기준년도 별 개별공시지가의 상승폭 및 기준일자, 공시일자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화면에서 검색부터 결과까지 다 확인할 수 있으므로 빠른 검색이 가능합니다.

 

매년 평균적으로 약 4%이상이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2010년 이후 상승폭이 두드러져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마 부동산 투자 열풍과도 관련이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을 해봅니다.

 

아파트-공시지가
공동주택 공시지가의 의의

 

해당 방법을 통해서 서울특별시 외에도 다양한 지역의 개별공시지가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개별공시지가를 제외한 대부분의 공시지가는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를 통해서 바로 확인이 가능하겠습니다. 

 

이후부터는 공시지가를 확인할 때 무조건 부동산공시가격알리미만 기억하고 계신다면 조회를 하는데 불편함이 없으며 추후 국세 및 지방세를 납부하실 때에도 활용을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