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dor-k

최근 몇년간 국내의 부동산 정책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재산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감가상각이 되는 가치절하형 성격을 띠고 있지만 이 중 부동산의 경우에는 유일하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가치절상형의 성격을 나타내고 있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가치의 상승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즉, 그래프로 나타낸다면 우상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는 뜻이 됩니다. 자동차 및 집안의 가전제품등 모든 동산 제품들은 상대적으로 우하향 곡선의 모습이 나타나는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하지만 모든 부동산이라고 하더라도 우상향의 그래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는 점 참고를 해야하고, 투자의 목적으로 부동산을 구입한다면 주변의 상권, 지형, 학군등 다양한 주변환경을 고려해야 투자에 성공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114-로고
부동산114

 

일례로 일반적인 남성의 경우 전자제품을 구입할 때 해당 제품의 상세정보를 꼼꼼하게 들여다보는 성향이 있으며, 여성의 경우 악세서리류에 많은 관심을 갖는다고 보여집니다. 이렇듯 본인의 관심분야에는 상당한 시간을 할애하면서 부동산은 무조건적인 상승이 가능할 거라고 믿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는 잘못된 지식으로, 부동산이라고 하더라도 투자에 실패할 수 있다는 점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부동산을 구입할 때 시세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위에서 설명한 주변환경 외에도, 일조권, 조망권, 층수, 동간거리, 단지내의 세대 수, 커뮤니티 센터등 다양하고 복잡한 요소들에 의해서 결정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재개발의 여부 및 향후 재개발 가능성등의 조금은 예외적인 요소도 존재는 하고 있습니다. 

부동산114 아파트 시세 알아보기

 

 

 

가격-결정-요소
아파트 시세를 결정하는 요소

일반적으로 저층일수록 가격이 저렴하며, 분양가격도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반대급부로 고층으로 갈수록 분양가격이 비싸지며 시세에도 영향이 있는 것으로 통계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파트의 구조도 하나의 요소도 볼 수 있는데, 판상형, 타워형, 주상복합형등에 따라서 가격이 변동하게 됩니다. 

 

세번째로는 아파트의 난방방식 즉, 지역난방, 개별난방에 따라서도 가격에 영향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지역난방보다는 다시 개별난방이 유행하고 있는 추세이며, 이는 시대의 흐름상 당연하다고 보여집니다. 지역난방의 경우 일정온도이상으로 난방이 힘들다는 단점이 있으며, 개별난방의 경우에는 온수를 데우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소요가 된다는 점이 단점이겠습니다. 두 방식의 장점은 서로의 단점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택
주택 모형

 

부동산114라는 곳은 아파트, 주택, 빌라, 토지등의 부동산 가격을 조회할 수 있는 통합형 플랫폼입니다. 대체적으로 네이버부동산 또는 다음의 부동산등을 많이 사용하지만 여전히 부동산114는 공인중개사들 사이에서도 매물을 꼭 등록해야하는 필수 플랫폼으로 통하고 있으므로, 우리가 시세를 확인하는데에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그럼 부동산의 시세를 확인하기 위해서 부동산114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셔야 하는데, 쉽게 링크를 이용하시거나, 본인이 주로 사용하는 검색엔진에서 부동산114를 검색하시면 접속을 할 수 있습니다. 첫 화면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부동산114에는 각종 부동산의 대한 뉴스와 시장이슈, 분양권, 재건축, 재개발, 사무실, 공장, 토지, 오피스텔, 주상복합, 빌라, 상가, 창고, 숙박등의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므로 부동산에 대한 거의 대부분의 정보를 품고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부동산114 아파트 시세 찾아보기

 

 

 

부동산-지도
부동산114 홈페이지 매물 위치

따라서 우리가 원하는 정보를 이 곳에서 모두 찾을 수 있습니다. 메인화면 왼쪽 상단에 있는 네비게이션을 보시면 매물, 시세, 뉴스, 분양순으로 나열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이중에서 우리는 시세 또는 매물을 통해서 부동산의 시세를 가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먼저 매물 부분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물 메뉴에 위에서 언급한 아파트 및 주상복합, 재건축, 오피스텔등 다양한 부동산에 대한 매물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매물을 클릭하면 아파트에 대한 정보를 제일 먼저 접할 수 있습니다. 이후 화면에서는 지역을 선택하고, 각 도시의 거점들에 있는 매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로 치자면 강북구, 강남구 같은 구별 매물부터 미아동, 번동, 수유동등 동별 매물까지 선택해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각 지역별 부동산 매물 및 시세 알아보기

 

 

 

부동산-매물
부동산 매물이 보이는 지도

참고로 분양권을 염두에 두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분양 아파트의 최고 호재는 바로 지역과 역세권등에 해당하고, 이와 연관이 없는 분양 아파트라면 브랜드의 인지도를 고려하심을 추천드립니다. 보통 래미안, 푸르지오, 힐스테이트와 같은 프리미엄급 아파트들이 분양 후 건축이 완료된다면 해당 아파트가 기존의 아파트의 시세를 따라잡음은 물론이고, 이후 아파트 가격을 리드하는 성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단, 이 정보도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모두 믿을 필요는 없으며, 단지 참고형식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투자 또는 실거주의 목적이라고 하더라도 국내에서 부동산의 지위는 한 가정의 재산 대부분을 차지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므로 신중하게 선택해야함을 강조드립니다.

 

만약 특별시 또는 광역시에 거주중인 분들이 아니더라도 시/군/구, 읍/면/동등을 선택해서 확인할 수 있으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지 지방의 경우 수도권보다는 매물의 수가 적다는 것이 흠이라면 흠입니다. 아파트 외에도 상단에 있는 네비게이션을 활용해서 다양한 부동산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하기

 

 

 

시세
해당 아파트 시세 조회 화면

게다가 각 지역(부산, 대구, 대전, 서울, 인천, 광주, 경남등)별로 선택을 해주고나면 해당 지역에 있는 아파트의 매물 숫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의 정보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싶다면 지도에 나오는 아파트 아이콘을 선택하시면 해당 아파트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실거래가까지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관심있는 수유동의 한 아파트를 검색해서 예시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이미지로 아파트 아이콘을 선택하면 해당 아파트의 이름과 매매가격, 주소, 세대수, 입주년월, 매물의 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실거래가를 확인하고 싶다면 더보기라는 메뉴를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최근순으로 거래년월 및 평수, 층, 거래금액을 한눈에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실거래가
건별 실거래가

 

이는 국토교통부의 자료를 활용하는 것으로 국토교통부의 실거래가 조회 시스템에서도 같은 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의 실거래가 조회 시스템에 대한 정보는 이후 블로그에 다시 작성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국내의 기준금리 인하에 따른 시중의 자금들이 부동산이나 주식시장으로 많이 흘러들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현명한 투자를 위한 사전 교육은 필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부동산114와 같은 부동산 전문 플랫폼에서 최근 시세 및 뉴스등만 틈틈히 확인하더라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되고, 실제로 저도 해당 홈페이지에서 많은 정보들을 얻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요즘은 분양불패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는 사실도 생각해볼만한 문제입니다.

아파트 분양정보 찾아보기

아파트-분양
아파트 분양정보

같은 가격에 비슷한 위치의 아파트라면 누구나 신축에서 살고싶어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가 아닐까 합니다. 구축의 매력도 있겠지만, 대다수는 아파트내의 편의 시설 및 내장재, 외장재등 다양한 요소들에 의해서 신축을 구축보다 선호하는 현상이 이전보다 더 심해지고 있습니다. 

 

당연히 이런 분양에 관한 정보도 부동산114에서 확인을 해볼 수 있으니까 당장 부동산 매입이 급하지 않다면 분양을 통해서 마련을 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