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dor-k

국내의 전체 지도를 크게 혹은 확대해서 보고 싶을때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한 20년전만 하더라도 여전히 국내 여행 또는 출장을 갈때면 종이로 된 지도를 펼쳐놓고 길을 찾고는 했었습니다. 당시만 하더라도 지도를 봐가면서 여행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면 지금은 완전히 시대가 변해버렸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인터넷과 IT기술의 발달로 일반적으로 인터넷을 통해서 지도를 살펴보는 것이 대중화되었습니다. 하지만 지도를 펼쳐서 평소에 가보고 싶었던 곳 또는 다녀왔던 곳을 찾아보는 취미를 가지고 계신 분들도 있을 것 입니다.  이런분들을 위해서 우리나라 지도 크게보기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전달해드리려고 합니다.

 

 

 

한반도-지도
South Korea Maps

 

지도를 보는 것에 있어서 크게 어려운 것은 없습니다. 단지 네이버나 다음에서 국토지리정보원이란 홈페이지를 검색해주시면 간단하게 해볼 수 있습니다. 국토지리정보원에서는 국내의 전체 지도뿐만 아니라 세계의 지도 및 지적도등도 무료로 열람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저장을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참고사항이지만 우주측지관측 정보 및 국토정보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전 가끔 세계지도를 검색해서 다녀왔던 국가들의 도시들을 구경하고는 하는데, 확대를 하면 대충 여행을 다녀왔던 길정도는 확인이 가능하니 감회가 새로운 것이 괜찮은 기능인 것 같았습니다. 세계지도, 대한민국 주변도, 대한민국 전도, 그리고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공간까지 총 네개의 메뉴바로 구성되어 있는 국토지리정보원의 지도입니다. 이 중에서 우리는 대한민국 전도를 이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지도 크게보기

 

 

 

지도-확대
우리나라 지도 확대하기

간단하게 마우스휠로 확대 및 축소가 가능하고, 드래그하시면 확대가 되어있는 상태에서 지도를 이동해볼 수 있습니다. 일정 배율이상으로는 확대가 안되지만 화면이 깨지거나 하지 않으니까 원하는 정보를 상세하게 확인을 할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사이트자체가 접근성이 용이하므로 굳이 다운로드를 하지 않고 필요할 때 마다 국토지리정보원을 검색해서 우리나라 지도를 확인해보는 것도 하나의 팁입니다.

 

지도를 확대하면 국내의 주요 국도 및 고속도로, 강, 산, 시설등의 이름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확대가 된 상태에서도 종이로 출력을 할 수 있고, 파일로 보관을 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드리겠습니다. 

세계지도 크게보기

 

 

 

지도-저장
지도 내려받기

먼저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지도를 보실 때 남한 지도와 충청도, 전라도, 강원도, 경기도, 관광지도, 전라남도, 고속도로등 다양한 길들을 모두 찾으실 수 있습니다. 게다가 지도를 보실 때 우측 하단에 있는 범주를 참고하시면 각 도로나 산, 지형등이 의미하는 것을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에 있는 다운로드 메뉴로 가시면 지도의 측정년도 및 축척을 선택할 수 있는데, 업데이트는 비교적 느린편인지 2016년 자료가 가장 최신의 자료입니다. 대략 몇년간의 공백이 있긴 하지만 그 사이에 중요 고속도로나 국도등을 확인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니까 2016년을 선택하고 축척을 고르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래쪽에서 A0라는 버전으로 다운로드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전세계의-지도
전세계 지도

 

다운로드가 끝난 후 파일의 용량을 확인해본 결과 약 10~20mb수준으로 요즘 컴퓨터의 저장공간을 생각해본다면 결코 크지 않은 수준이므로 다운로드해서 보관하시는 것도 꽤 괜찮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하시면 아까전에 국토지리정보원에서 확인한 우리나라 지도 크게보기가 실행됩니다.  별도로 검색을 하지 않아도 바로 지도를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꽤 괜찮은 것 같습니다.

 

다운로드한 파일은 별도로 구글 드라이브와 같은 곳에 저장해두시면 컴퓨터가 없더라도 스마트폰만 가지고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저장된 파일은 유효기간이 없으므로 필요할 때면 언제든지 꺼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USB 메모리에 넣어서 차에 비치해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습니다.

우리나라 전도 쉽게 확인해보기

 

 

 

우리나라-전도
재미있는 우리나라 지도

마찬가지로 다운로드한 파일로 지도를 크게보더라도 화질에 차별이 있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지도 크게 보기 외에도 세계지도 크게보기등도 활용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울러 구글지도나 네이버지도, 다음지도등을 이용해서 국내 지도를 활용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특히 구글어스라는 기능을 이용해보시면 위성으로 촬영된 국내의 지도 전반은 물론 전세계의 지도를 손쉽게 펼쳐보실 수 있으며, 무엇보다 큰 장점은 실시간으로 움직이는 연동형 지도이기 때문에 해당 위치의 최신 정보를 확인하는데 가장 좋은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