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dor-k

전자문서인 PDF는 문서 치고는 꽤 높은 용량을 자랑하는데요(?). 문서 내부에 어떤 폰트, 그림등으로 구성되어 있냐에 따라서 파일의 크기가 달라지지만 너무 큰 PDF 파일은 이메일로 전송을 하거나 파일을 열때도 오랜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이럴때는 간단하게 압축을 해서 파일을 가볍게 만드는 방법도 있겠지만 이건 보내는 입장에서 본인만 유리할 뿐 PDF 파일을 열거나 전송받은 타인이 파일을 실행할 때의 해결방법이 되지는 못합니다.

 

 

 

Adobe
Arcrobat

 

때문에 이런 현상들을 개선하기 위해서 PDF 호환프로그램들은 물론 공식 제작사인 Adobe 사에서도 PDF 용량을 축소할 수 있는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먼저 Adobe사의 아크로뱃 리더를 이용해서 파일을 축소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는 기능이다보니 높은 압축률을 자랑하지는 않지만 어쨋거나 없는 것보다는 나을정도로 축소를 해주기는 합니다. 

Adobe Acrobat 파일 용량 축소하기

 

 

 

물론 파일이 깨지지않게 기존의 호환성을 유지하는 것은 덤이구요. 하지만 이는 정식버전의 Acrobat을 사용하고 계신분들에게만 해당하므로 꽤 비싼가격을 주고 사야하는 정품을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사용하기가 힘들 것입니다. 아크로뱃 리더에서 좌측상단 메뉴 막대를 보시면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메뉴 중 크기가 축소된 PDF 라는 방식으로 저장을 하시면 현재 용량의 크기가 큰 PDF를 축소해서 저장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cutting-file
원본 품질 유지 후 축소

 

또한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호환 버전을 기존대로 유지하거나 이전 버전등에 호환이 가능하게끔 수정을 할 수 있는데 이는 PDF 파일을 전송받는 사람의 아크로뱃 버전에 따라서 달리 저장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자주 말씀드리는 PDF 관련 웹사이트인데, PDF를 다른 파일로 변환하거나 타 파일을 PDF로 변환하거나 파일을 줄이거나 편집을 하거나 원하는 페이지만 삭제하는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웹사이트입니다.

PDF파일 용량 축소해보기

 

 

 

물론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긴 하지만 하루에 2번이라는 제한이 있고 일정  비용을 부담한다면 제한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7일간 무료로 체험한 뒤 결제를 할 수도 있으니 이용하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DF-업로드
파일 선택

 

첫 화면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메뉴 중 좌측 상단 첫번째 기능을 보시면 PDF 압축이라는 기능이 있스빈다. 해당 기능을 통해서 PDF 파일의 용량을 축소할 수 있는데,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파일을 드래그앤 드롭하시거나 선택해서 업로드만 하면 됩니다. 이후 자동으로 다음단계인 업로드 단계로 넘어가면서 상단에 있는 빨간 막대로 진행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압축된 파일을 확인만 하시면 되는데, 여기서도 무료버전과 유료버전의 차이가 발생하는데 바로 용량 축소율에서 차이가 발생합니다.

PDF파일 용량줄이는 방법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압축을 할 경우 약 40%의 용량을 축소할 수 있지만 유료로 비용을 지불하고 기능을 이용할 경우 무려 75%나 압축이 되는 놀라운 압축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실 40%정도만 압축을 하더라도 꽤나 큰 수준으로 압축이 되는 것이라 사용하는데 큰 무리가 없겠지만 만약 PDF 파일의 크기가 매우 크다면 유료로 기능을 이용하는 것도 한번 쯤 검토를 해봐야 하는 부분입니다.

 

원본-품질
품질의 저하가 없는게 장점

 

이제 압축률을 선택했다면 옵션을 선택하시고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시면 되는데, 한가지 걱정되는 점이 용량이 줄었다고 해서 파일의 원본이 심하게 훼손되거나 알아보지 못할정도이지 않을까라고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하지만 아래에서 설명하고 있듯이 PDF를 압축하더라도 이메일로 업로드하는 것은 물론 품질적인 부분에서 가독성이 우수한 144 dpi로 축소하기 때문에 파일을 확인하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겠습니다. 그리고 사실 이정도로 압축을 진행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없다는 것도 여기를 추천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