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에서 출시한 소형 SUV인 셀토스는 이름만 들어서는 무슨 뜻이지?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이 셀토스라는 이름의 어원은 스피디(Speedy)와 그리스로마 신화에 등장하는 켈토스(Celtos)의 합성어로 알려져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카렌스를 계승하는 모델로 알려져 있고, 실제로는 중국에서 판매중인 KX3의 후속모델이라고 보는 것이 정확합니다. 현대자동차의 코나와 플랫폼을 공유하고 있으나 코나보다는 전장과 휠베이스가 더 긴것이 특징입니다.
일단 디자인적으로 호불호가 갈리는 코나보다 훨씬 우위에 있기 때문에 판매량 또한 매우 높습니다. 즉, 셀토스 중고차 가격은 감가가 덜 될지라도 매물은 많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구입을 고려하고 있으신 분들은 소형 SUV의 단점을 잘 생각해보시고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합리적인가격으로 구입하시기 위해 아래 내용을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엔진은 1.6 T-GDi엔진과 1.6 U3 디젤엔진이 탑재되고 연료의 구분없이 4륜구동시스템(4WD)를 옵션으로 추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 4륜구동 옵션을 선택할 경우 후륜 서스펜션이 토션빔에서 멀티링크로 업그레이드 되는 것이 장점입니다.
동급차량 최초로 차선유지 보조장치, 후방교차 충돌방지, HDA, 10.25인치 내비게이션, 원격시동, 전면 이중접합 차음 유리가 적용되어 있으며 해외시장에서 적용되어 있는 어라운드뷰모니터와 사각지대 모니터는 국내판매 모델에는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셀토스 중고차 가격 알아보기
소형SUV시장의 전통강자인 티볼리의 판매량을 턱끝까지 추격한 모델이었으며 지난 2019년 8월에는 처음으로 셀토스가 소형 SUV 판매량 1위를 차지하기도 하는등 출시 초기부터 높은 판매량을 견인하고 있는 기아자동차의 효자상품입니다.특히 감가가 잘 되지 않는 SUV이기 때문에 중고가가 높더라도 팔때도 그만큼 더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르노의 XM3가 출시되면서 판매량이 점차 줄기 시작했습니다. 상세한 제원은 7단 DCT 또는 6단 자동 및 수동 변속기, 전륜구동 혹른 4륜구동, 115~177마력, 14.7~32.6토크로 구성되어 있으며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동급 최대 휠베이스를 자랑합니다.
셀토스 중고차 시세 확인해보기
높은 판매량답게 출시초기부터 중고차가 매물로 나와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케이카에 등록되어 있는 매물의 수가 약 10대이므로 차량을 구입하는데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을 정도입니다. 많지는 않지만 구매하지 못할정도의 물량은 아니기 때문이죠.
뭐 어쨋거나 시세같은 경우 2,000만원선에서 중후반까지 가격이 분포하고 있는데 현대기아차가 다 그렇듯이 옵션장난이 심하므로 선택옵션의 포함유무에 따라서 가격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동급차종 대비 최초로 적용된 옵션이 많은만큼 편의사양들도 대거 채용되어 있는데, 운행에 필요하거나 보조적인 장치는 거의 다 포함되어 있다고 봐도 무방할정도입니다. 그리고 가장 판매량이 높은 모델은 가솔린 터보 모델입니다. 소형SUV특성상 연료비의 압박이 크지 않으므로 디젤대비 정숙함이 우월한 가솔린 엔진이 더 인기를 끄는 것으로 보이는데 지금까지 국내에서 판매되던 대다수의 SUV 모델들이 디젤판매량이 더 높았단 사실을 보면 새삼스럽긴 합니다.
그리고 차량을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한 안전장치들인데, 소형SUV치고는 안전 사양도 꽤 나쁘지 않은 정도가 아닌 최고수준으로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TPMS 옵션은 있으면 진짜 편한데 없는 차량도 꽤 많더라고요. 어찌되었든간에 차량자체의 기본기가 나쁘지 않고 소형SUV치고는 공간감도 우수한 편이므로 판매량이 높은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현대기아차 특성상 보증기간내에 있는 차량이라면 감가가 심하지 않으므로 차량을 구입하는데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