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에서 2012년 출시한 후륜구동 또는 4륜구동을 기반으로하는 대형 고급세단입니다. 사실상 오피러스의 후속으로 보는 시각이 많으며 공식적으로도 확인이 된 사안입니다. 총 2번의 세대변경을 거쳤으며 3세대 k9이 출시된다는 소문이 무성합니다. 2세대 K9은 2018년 4월부터 현재까지 판매가 되고 있으며 3.8 가솔린/3.3 가솔린/5.0 가솔린 세가지로 판매가 되고 있으며 특이점으로는 모두 가솔린 엔진만 판매되고 디젤엔진은 없다는 점이 조금 의아합니다. 비슷한 사양의 제네시스의 경우 디젤이 있었던것을 보면 말이죠.
그리고 기아자동차의 기함이므로 각종 편의사양 역시 제네시스에 준할정도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사실상 차의 등급만 놓고 본다면 K9이 제네시스 G80보다 더 윗급이라고도 볼 수 있을만한 여지가 많이 있는데, 단지 제네시스라는 브랜드인지도 때문에 가격이 더 비싸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대형세단이기 때문에 감가가 심해서 K9 중고차를 구입하는 분들은 상대적으로 가성비가 좋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5.0가솔린엔진을 제외한 두 모델은 람다엔진을 사용하고 있으며, 유일하게 3.3 람다 가솔린엔진의 경우 터보를 장착한것이 특징입니다. 5.0의 경우 8기통, 나머지 두 모델은 6기통을 장착하고 있으며 최대 마력은 315 ~ 425ps입니다. 2세대 K9의 신차가격은 5,437 ~ 9,203만원으로 분포하고 있으며 같은 그룹내 제네시스 G90의 숏바디 모델과 비교하더라도 약 2,500 ~ 4,000만원이상 저렴한것이 특징입니다. 사실상 제네시스 G80과 동급의 모델이라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특히 차량의 완성도가 매우 높다는 평이 많은데 현대기아자동차 그룹 전체로 보더라도 이만한 걸작은 손에 꼽을정도라고 합니다. 특히 쌍용자동차의 체어맨이 2018년 단종수순을 밟게되면서 해당 수요를 K9이 흡수한 면이 많아서 판매량이 증가하기도 했습니다. 플래그십차량으로 각종 첨단 편의사양은 물론 가성비(?)도 훌륭해서 언론부터 차량 예비구입자들에게 호평을 받았던 적도 있습니다. 뭐 아무튼 아래에서 이제 중고차는 얼마나 하는지 매물은 있는지부터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9 중고차 가격 알아보기
저는 대부분 SK엔카 혹은 KB차차차, 케이카 중 한곳을 중고차 구입처로 추천하는 편입니다. 거의 90%이상은 케이카를 추천하고 있지만요. 케이카를 추천하는데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차량을 구매하고나서도 나몰라라하는 경우가 적기 때문인데요. 위 이미지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3일이내 차량을 구입한 것을 환불받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게다가 대기업에서 운영하고 있으므로 환불처리도 꽤 빠른수준이고 차량을 집까지 배달해주는 홈서비스도 상당히 괜찮은 판매전략인 것 같습니다. 참고로 K9 중고차 가격은 3천만원대~4천만원대 정도면 연식도 괜찮고 주행거리도 생각보다 짧은 차량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제 매물을 살펴보면 케이카에 등록되어 있는 K9 중고차의 대수는 약 40여대 였으며 대형 고급세단치고는 꽤 많은 매물이 있어서 사뭇 놀라웠습니다. 실제로 가성비가 우수해서 공도에서도 자주볼수 있는 차량이라서 그런건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어쨋거나 차량이 많으면 구입하고자하는 사람들에게는 상당히 큰 호재가 아니겠습니까? 차량을 고를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좋은 차량을 손에 넣을 수 있는 확률이 올라가게 되니까요. 게다가 다양한 연식의 모델이 있으므로 가격대에 맞게 구입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제 보고 있는 차량의 상세정보를 확인해봐야 하는데 대형차 답게 호불호가 갈리는 선택옵션인 썬루프를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사양들이 다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정도 옵션이라면 차량을 운행할 때 몰라서 안쓰는 옵션도 있을겁니다.
K9 중고차 시세 확인해보기
게다가 안전사양에 등록되어 있는 것들만 15개가 포함된 것으로 확인했는데 전자식파킹브레이크와 LDWS(차선이탈경보시스템), 어라운드뷰등이 있는 것을 보니 과연 고급 대형 세단이 맞구나란 생각을 했네요. 전 차량을 운행할 때 전자식 파킹브레이크, 통풍시트, 열선시트, 열선핸들, 어라운드뷰를 주로 사용하는데 진짜 이 다섯가지 옵션은 완전 꿀옵션입니다. 어라운드뷰는 주차할 때 뿐 아니라 좁은 골목길이나 자동차사이를 지나갈때 매우 유용합니다.
게다가 전자식파킹브레이크의 경우 주행중 정차(신호대기 등)가 필요한 상황일 때 브레이크를 안밟아도 자동으로 사이드브레이크가 잠기는 것으로 다리가 상당히 편안해지기 때문에 이 옵션을 아마 가장 많이 사용하지 않을까 생각이 되네요. 그리고 고급 세단이기 때문에 케이카 진단을 꼭 봐야하는데, 사고유무는 물론 침수, 주행거리, 성능, 편의장치등을 자체적으로 진단해서 결론을 내려주기 때문에 차량을 볼 때 이 부분들은 믿고 진행해도 될 만큼 시간적인 여유로움이 생기게 됩니다.
게다가 성능점검기록부도 공개하고 있기 때문에 차량의 부위별 교환 또는 판금, 용도변경등의 이력이 있으면 곧장 확인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사실 제가 설명드린 이런 부분들만 잘 확인하더라도 최소한 덤태기는 안쓰기 때문에 꼭 참고해서 좋은차량을 구입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