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dor-k

전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는 어디일까요? 일반적이라면 보통 중국을 많이 떠올리실텐데,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중국이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가 맞았습니다. 그러나 올해 2023년을 기준으로 전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는 바로 인도입니다. 무려 14억2,800만명 이상의 인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가가 가지는 경쟁력 중 가장 중요한 요소인 인구수는 단순히 국토의 면적이 높다고 해서 많은 것이 아닙니다. 제가 지난번에 작성했던 전세계에서 가장 넓은 나라라는 글을 보아도, 국토의 면적은 러시아가 가장 넓지만 실제 러시아 국적의 인구수는 10위권 이내에 겨우 걸쳐있는 상태나 다름없을 정도입니다.

가장 많은 인구수를 보유한 국가들

이번 글 에서는 인도와 중국을 제외하고 타국가 역시 인구수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 나라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담으로 전세계 인구수 1,2위에 랭크되어 있는 인도와 중국의 경우 전세계 인구수 중 무려 35%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즉, 세계인 10명 중 3명 이상은 중국인 아니면 인도인이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물론 인구수가 국가 경쟁력에서 아주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것은 두번 말하기 입아플 정도이지만 단순히 인구가 많다고 해서 그 국가의 국력이나 경제력이 뛰어나다는 것은 아닙니다. 인도와 중국만 보더라도 현재 개도국까지는 아니지만 여전히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할 정도로 선진국 대열에 갓 진입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아래에 나열하는 국가들의 인구수 외에도 특징이나 세계적으로 가지는 위상등에 대해서도 설명을 해볼까 합니다.

1위 인도

총 인구수 14억 2,800만명 이상의 인도가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입니다. 단, 많은 인구수와는 별개로 국토면적은 세계에서 7위입니다. 특히 6위 오스트레일리아과 비교하더라도 절반이 안되는 국토의 면적을 가지고 있지만 엄청난 수의 인구수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인도는 많은 인구수를 기반으로 한 탄탄한 내수시장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과 달리 여전히 저임금이기 때문에 선진국의 많은 기업들이 인도로 진출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인구수와 비례하는 특징은 바로 인도의 강력한 군사력인데 핵무기, 대륙간탄도미사일, 항공모함등 군사강대국으로 불리기에 손색이 없는 군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뒷받침 하는 것이 질적인 수준이 아닌 단순히 병사의 수만 계산했을 때 인도의 군사력은 세계 2위에 해당하며 국방비로 지출되는 예산 또한 세계에서 3번째로 많은 돈을 국방비로 지출하고 있는 국가입니다. 이 뿐 아니라 여전히 파키스탄과의 분쟁이 진행중이라 병사들의 실전경험 또한 뛰어나므로 국방계의 숨은 강자라는 인식이 있습니다.

2위 중국

불과 얼마전 까지만 하더라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구수를 보유한 국가는 중국이었습니다. 인도에 밀려 한계단 내려오긴 했지만 여전히 중국은 인구수가 매우 많으며, 인도와 비교해도 거의 차이가 없는 14억2,500만명의 인구수를 가지고 있는 인구 강대국입니다.
십수년전만 하더라도 중국이 세계적으로 받은 인식은 인구가 많아서 저임금 노동자를 고용하거나 큰 시장이 매력적인 국가로 평가받았었지만 근래의 중국은 첨단기술로 무장했으며 전 세계 어느 국가도 중국을 쉽게 무시할 수 없을 만큼 큰 강대국이 되었습니다. 인도가 신흥 시장으로써의 각광을 받으면서 중국의 위상이 다소 낮아지기는 했지만 여전히 시장성이 뛰어난 국가입니다.
게다가 군사적으로든 경제적으로든 미국과 대적할만한 국가로 떠오르고 있지만 여전히 자국 기업에 특혜를 주는등 개도국의 이미지를 완전히 탈피하지 못했지만 중국이 가진 잠재력만큼은 충분히 인정받을만큼 무서운 국가입니다. 따라서 국방비 역시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2번째로 많이 지출을 하고 있으며 만약 인도와 중국이 힘을 합칠 경우 엄청난 파급효과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3위 미국

전세계에서 초강대국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국가, 바로 미국이 인구수에서도 3위를 차지합니다. 물론 1위와 2위에 비하면 초라할 정도로 적은 인구수이지만 약 3억4,000만명의 인구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현재 80억에 달하는 세계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무려 4%를 넘는 엄청난 수치입니다.
일반적으로 선진국이 될수록 인구수가 감소하는 경향이 뚜렷한 반면 여전히 미국은 출산률이 높은 국가 중 한 곳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물론 일본도 겪었던 인구수 침체를 거의 겪지 않은 국가로도 유명합니다. 게다가 지정학적으로도 엄청난 이점을 가진 북미대륙에 위치해 있으면서, 사기수준이라고 평가받는 보유중이 지하자원이 미국의 경제력을 더욱 더 탄탄하게 뒷받침 해주고 있습니다.
 
 
 
세계경찰을 자처하고 있으며 민주주의 또는 자유주의 수호자라고 불리는 미국이지만 최근에는 중국의 성장세를 어느정도 견제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만 그 마저도 여의치 않은 모습입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미국은 경제력은 물론 국방력으로도 역사적으로 유래를 찾을 수 없을만큼 강력한 국가입니다.

4위 인도네시아

다소 의외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인도네시아가 약 2억7,600만명의 인구수를 보유하고 있어 4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단 3위 미국부터 7위 브라질까지는 인구수에 엄청난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므로 출산률에 따라서 십수년 내에 순위가 뒤바뀔 여지가 다분합니다.
인도와 비슷한 이름을 하고 있지만 실제 거리상으로 더 가까운 국가는 싱가포르나 말레이시아로 싱가포르에서는 저녁에 인도네시아에서 밝히고 있는 가로등의 불빛이 보일정도로 가까운 것이 특징입니다.
또, 인도네시아의 국방력은 동남아시아를 대표한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완벽에 가까운 군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실제 이미지도 인도네시아 역시 군사강국으로 세계적인 인정을 받고 있으며 상비군과 예비군을 합할 경우 약 80만명 이상의 군사력을 보유하고 있고, 내전이 빈번한 특성상 실전경험 역시 매우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경제력 역시 무시못 할 수준인데 다양한 지하 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정학적으로도 말라카 해협, 인도양, 태평양, 남중국해 등 어디로든 진출할 수 있는 지리적 이점이 있기 때문에 국제 무역을 할 때 여러 장점이 많은 국가입니다. 실제로 이러한 장점을 토대로 많은 이윤을 남겨 경제력 역시 뛰어난 국가입니다.

5위 파키스탄

마지막으로 알아볼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 5위는 파키스탄입니다. 상당히 의외의 결과라서 저 또한 놀랐는데, 개인적으로 이 글과 관련해서 사전조사를 시작했을 땐 1~4위는 다 예상했던 국가였으나 5위부터는 다소 생소한 국가들이었습니다. 국가 이름이 생소하다기 보단 '이렇게 인구가 많았던가?'라는 순수한 의문이 생겼던 국가들 이었습니다.
 
 
 
어쨋든 5위 파키스탄은 2억3,900만명 이상의 인구수를 보유하고 있으며 여전히 인도와 분쟁을 겪고 있는 국가입니다. 사실 인도와 파키스탄은 원래 인도제국으로 하나의 국가 였지만 영국의 식민지배를 벗어나는 과정에서 두 국가로 나뉜 비운의 국가 입니다. 사실 파키스탄이 인도와 경쟁할 수 있는 근본적인 이유는 바로 중국이 뒤에 있기 때문이나 다름이 없습니다.
파키스탄군 자체의 군사력 또한 무시할 수 있을만한 수준은 안되지만 인도에 비하면 열악한 것이 사실이고 중국제 무기 또는 미국이나 유럽에서 공수한 무기들을 사용해서 어느정도 전력의 격차를 메우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여전히 인도와 파키스탄은 국경 인근에서 게릴라전이나 국지전이 펼쳐지고 있으며 이에 의해 파키스탄군의 실전경험 또한 매우 우수한 편입니다.
사실 인도보다 더 높은 경제력을 가지고 있었지만 방글라데시의 문제나 정치적 혼란등이 발생하면서 주춤했고, 이 이후 GDP가 인도에 역전당하더니 최근까지 파키스탄은 IMF 구제금융을 받아야 할 정도로 경제력이 매우 나쁜 국가가 되었습니다.

끝으로

이렇게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 다섯 곳을 찾아봤고, 6위부터도 더 다루고 싶지만 큰 의미가 없을 듯 해서 파키스탄 까지만 작성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알 수 있는 사실은 국토의 면적과 인구수는 큰 관계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우리가 알고 있는 세계지도 속 국토의 면적은 왜곡된 부분이 많으므로 첫 문단에서 소개한 제 지난글을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또, 정확한 국토 면적을 보고 싶다면 구글 어스를 이용해서 실제 위성으로 보여지는 국토의면적을 이용해서 비교해보는 방법도 좋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