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양보호사 교육과정이라는 일종의 자격증 시험을 공부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시행하는 시험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는 국가전문자격증 중 하나가 바로 요양보호사입니다. 약 2달간의 이론교육을 먼저 진행한 뒤 1주일간 시설 실습을 진행하고, 다음 1주일간 가정 실습순으로 교육과정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로 노인의료복지시설등에서 의사 또는 간호사의 지시에 따라 장기요양급여수급자들을 돌보는 일을 하게 됩니다.
또한 의사 및 간호사, 가족들에게 대상자(환자)에 대한 정보(식습관, 수면습관 등)를 수집하여 요양보호 서비스를 계획하고 대상자로 선정된 인물의 청결을 유지하거나 식사나 복약보조, 배설, 운동, 정서적 지원, 환경관리등 일상적인 생활 지원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2021년에 진행되는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험일정은?
크게 의미가 없는 자료이기는 하지만 2011년기준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수의 100만명이상인데 반해 요양보호사로 일을하는 사람의 경우 23만명 정도에 그치는 것으로 조사가 되어서 의문을 자아내는데요. 아무래도 강도에 비해 적은 월급등이 이유가 아닐까라고 분석이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의 직종별 시험정보 페이지에서 시험일정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현재 37회 시험까지 일정이 공지가 된 상태이며, 각각 3월과 6월 9월 중 시험이 치뤄지게 되겠습니다. 응시수수료는 별도로 32,000원이 발생을 하게되고, 접수시간의 경우 오전 9시 30분 ~ 오후 6시(공휴일 제외)이고 인터넷으로 접수를 하게 될 경우 오전 9시 ~ 오후 18시(접수 시작일부터 마감일까지)이므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응시표를 출력할 수 있는 기간은?
인터넷 접수자에 한해서 응시표를 출력할 수 있는 기간이 별도로 존재하는데, 방문접수를 한 경우 그자리에서 수령하게 되므로 응시표를 출력할 필요가 없으나, 인터넷으로 접수하신 분들은 필히 이 접수증을 출력해서 지참하셔야 합니다. 출력기간은 35회 시험의 경우 4월 15일부터 시험당일까지, 36회 시험의 경우 7월 8일부터 시험당일까지, 37회 시험의 경우 10월 7일부터 시험당일까지 출력이 가능합니다. 사전에 출력한 뒤 지참을 하고 있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시험장소는 별도로 국시원 홈페이지에 공고를 하게 되는데 각 지역별로 시험 장소가 다르니 꼭 꼭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응시를 하러 가실 때 필요한 준비물은 위에서 말씀드린 응시표와 함께 신분증, 필기도구를 준비하셔야 겟습니다. 시험을 모두 완료하셨다면 합격자 발표의 경우 시험이 끝난 후 꽤 오랜시간이 지나야 받을 수 있는데, 35회 시험의 경우 6월 1일 오전 10시, 36회 시험 8월 24일 오전 10시, 37회 시험 11월23일 오전 10시에 공지가 됩니다. 35회 시험이 5월 15일에 치뤄지는 것을 생각하먄 약 3주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생각보다 취업률이 그렇게 높지 않은 자격증이라고 앞서 말씀드렸는데, 시설기관에 근무하는 요양보호사의 초봉은 약 150 ~ 160만원이었고, 최근 몇년간 최저임금이 많이 상승해서 최저임금을 맞추지 못하는 시설도 많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합니다. 요양보호사로 일하는 사람이 한국인 외에도 외국인들도 많다는 것을 보니 체감이 되는 부분인데, 보통 여성을 주로 고용하는 편이고 남성요양보호사는 환자들의 선택이 주로 여성 요양보호사를 선호하기 때문에 더욱 취업이 힘들 것으로 사료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