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한번 설명한적이 있었던 JTBC는 중앙그룹(조중동할때 그 중 맞습니다.)의 종합편성채널(이하 종편)입니다. 개국일은 2011년 12월에 했으며 삼성그룹이었던 중앙그룹이 TBC로 방송을하다가 언론통폐합으로 인해 사라졌다가 다시 등장한 채널인데요. 국내의 종편 모두가 그러하듯 JTBC역시 라디오 방송은 진행하지 않고 있으며, 특징으로는 엔터테인먼트 예능 프로그램등에 큰 투자를 하면서 지상파 방송과 비슷한 구조를 갖추려고 노력한 부분이 인상적이기도 합니다.
아마 현재의 인지도를 얻게 된 큰 계끼는 보도(뉴스)부분에서 인지도가 높았던 손석희 아나운서를 사장으로 영입하면서 JTBC 뉴스룸은 타 종편과는 다른 정치색등으로 초기엔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만... 현재는 뭐 그렇습니다.
JTBC 뉴스룸 온에어로 시청하려면?
어쨋거나 최근에 큰 인기를 끌었던 드라마인 스카이캐슬을 방송한 곳으로도 유명한데 여전히 뉴스룸으로 유명해진 만큼 이에 대한 수요가 많으므로 JTBC의 뉴스룸을 다시보기하거나 온에어로 시청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리고자 합니다.
JTBC에서 운영하고 있는 공식홈페이지에서는 다양한 채널을 분리운영하고 있으므로 본인이 원하는 채널을 다시보기하거나 현재 방송중인 실시간 방송을 시청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위 이미지를 보시면 이 시각 주요뉴스라고해서 현재 방송중인 JTBC의 뉴스를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는데 컴퓨터는 물론, 모바일(스마트폰, 태블릿등)환경에서도 시청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시청에 회원가입이나 별도의 제약사항이 없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JTBC 뉴스룸 온에어 다시보기하려면?
이외에도 홈페이지 위쪽 메뉴를 보시면 속보, 정치, 경제, 사회, 국제, 문화, 연예, 스포츠, 날씨(기상일보)등의 뉴스를 선택해서 싳어할 수 있고 아래에서 설명을 할테지만 이전에 했던 뉴스를 다시보거나 JTBC 뉴스룸을 시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아래로는 현재 인기있는 뉴스와 JTBC가 단독으로 보도하는 속보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 최근에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지속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그에 대한 뉴스 혹은 정보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으므로 이용을 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자 그럼 다음으로 뉴스룸 다시보기를 어떻게 하는지 설명을 해드릴텐데, 위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라디오 방송은 하지않으면서 다시듣기(?)는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생각하시는대로 화면은 송출되지 않고 오디오만 송출되는 시스템입니다. 또한 팩트체크, 밀착카메라, 비하인드+등의 메뉴를 제공하고 있는데, 단어 뜻 그대로 사회 이슈가 있으면 그에 대한 팩트를 JTBC에서 체크하는 것인데 사실 이 부분은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으니 믿거나 말거나 본인의 선택에 맡기겠습니다.
모바일에서도 시청 할 수 있을까?
그 다음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보시면 각 요일 또는 날짜별로 진행했던 뉴스들을 다시보기할 수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당히 오래전인 2011년의 뉴스까지도 다시 확인할 수 있으므로 본인의 필요에 따라 시청을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다시듣기의 경우 우측에 있는 메뉴 AOD 듣기 & 다운을 통해서 진행할 수 있는데 말그대로 방송은 없고 음성파일만 다운로드하거나 실시간으로 청취를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으로 하나의 라디오라고 봐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위에서도 설명을 했지만 모바일이라고 해서 꼭 스마트폰만 되는 것이 아니라 태블릿도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구글플레이나 앱스토어에서 JTBC라고 검색을 하시면 다양한 채널 별 앱을 찾을 수 있는데 이중에서 JTBC 뉴스를 다운로드하시면 되겠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JTBC 뉴스룸 온에어는 물론 다시보기등의 기능도 확인을 할 수 있고 다양한 뉴스데스크를 라이브로 시청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인터넷 신문 또는 뉴스를 자주 보시는 분들에게는 도움이 될만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