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는 민원24로 불렸던 정부기관 중 하나입니다. 주로 대국민 민원 서비스를 처리하기 위해 존재하는 기능들이 많은데 현재는 명칭이 바뀌어서 정부24 또는 정부24시로 불리고 있습니다. 정부서비스 제공을 위한 통합서비스 포털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정부 및 지자체, 공공기관의 행정서비스가 연계되어 있으며 각종 민원서류등을 발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의 정책정보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는데 중앙행정기관 또는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등의 소식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시면 제일 첫 화면에서 사람들이 자주 찾는 서비스들을 한번에 모아놓은 공간이 존재합니다. 바로 보이는 곳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찾기가 어렵지는 않습니다. 단, 인기순으로 정렬한 것은 아닌 것 같았습니다.
주로 정부24를 이용하는 이유는 주민등록등본 혹은 주민등록초본, 각종 납세증명서 및 소득금액증명, 토지대장등의 민원서류를 열람하거나 발급받기 위함일텐데, 이 기능들은 모두 첫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게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을 발급하려면?
간단하게 예를 들어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기 위해 관련 메뉴를 선택해보면 위 이미지와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가 있어야만 발급이 가능했었지만 최근 간편인증이라는 항목이 새로 생긴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추후에도 계속해서 사용할일이 많은 곳이기 때문에 회원가입을 하시고 난 후 사용하시는 것이 좋은데, 본인의 주거지 주소등을 입력해두시면 나중에 등본을 발급받을 때 주소입력칸등이 자동으로 채워지는 편리함을 누릴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등본 발급 수수료?
다들 아시는 것과 같이 주민센터나 시청, 구청등을 방문해서 주민등록등본 또는 초본을 발급받을 때 수수료가 400원, 만약 본인명의가 아닌 가족의 명의로 발급받으려면 5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인터넷으로 발급받으면 무료입니다. 그러니까 정부24에서 발급신청을 한 뒤 프린터로 출력을 하시면 등본과 같은 효력을 가진 공문서가 되지만 별도의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 다는 것이고, 스마트폰에서는 주민등록등본을 전자인증을 통해 저장해둘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발급 과정은 크게 어려운 것이 없으며 안내에 따라서 빈칸을 적절하게 채워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일단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하시고 등본 발급 메뉴로 들어가시면 위 이미지와 같이 주소확인과 발급형태, 수령방법등을 정할 수 있는 페이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그럼 끝입니다. 네 주민등록등본 발급은 이게 끝입니다. 회원가입을 했기 때문에 주소확인 메뉴와 본인의 실제 주거지 주소를 확인하는 절차가 간소화되었기 때문에 이대로 발급신청 후 프린터를 이용해서 출력하시면 등본 발급이 완료가 됩니다.
건축물 대장도 발급이 가능할까?
네 가능합니다. 토지대장(토지제증명)은 물론 건축물대장 혹은 건축물 관리대장도 정부24시 홈페이지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첫 화면에서 주민등록등본 발급 메뉴 바로 우측에 위치하고 있으니 찾아보시면 금방 메뉴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 대장을 발급받기 위한 신청방법 및 수수료, 구비서류등에 대한 안내는 위 이미지와 같으며 인터넷으로 발급하거나 열람하는등의 행위는 등본과 마찬가지로 전액 무료로 수수료가 없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건축물 관리대장은 주민등록등본보다는 조금 까다롭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건축물의 소재지나 대장구분등을 정확하게 선택해야하는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인데, 위 이미지에서 빨간색 밑줄로 그어놓은 곳을 봐주시겠습니까? 빨간색 원으로 표기 된 항목은 필수로 선택 또는 입력해야 하는 항목으로 이 항목등을 지나치면 민원신청이 불가능하므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건축물의 주소와 대장구분, 종류등을 다 선택하고 수령방법을 선택하시면 민원 신청이 완료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두가지의 민원 외에도 다양한 민원들을 정부24에서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정부24시 홈페이지 첫 화면에 있는 자주찾는 서비스 외에도 전체서비스 보기를 선택하시면 위 이미지와 같이 직접 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영문으로 된 주민등록등본은 물론 지방세 납세증명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지적도, 임야도, 자동차등록증 원부, 토지이용계획서, 전입신고, 납세증명, 국민연금 가입내역등 다양한 민원 서비스를 처리할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