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의 미니, SBS의 고릴라와 같은 라디오 청취 애플리케이션인 KBS KONG은 기존에 PC에서만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었지만 2014년 11월부터 스마트폰의 보급에 따른 iOS, Android용 앱으로도 출시가 되었습니다. 비슷한류의 앱인 KBS my K 라는 앱도 있는데 라디오 뿐만아니라 TV도 나오기 때문에 해당 앱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광고도 나오지 않으므로 방송을 시청하는 것은 물론 라디오를 청취할 때도 좀 더 유익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공영방송 KBS
타 방송사인 MBC와 SBS의 앱에 비해서 음질이 영 좋지 않다는 것이 큰 단점인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KBS측에서 AAC 192k 48khz로 음원을 변경해서 라디오보다 고품질로 라디오를 청취할 수 있지만 데이터 폭탄은 물론 3G로는 청취가 힘들다는 것이 단점이 되겠습니다.
KBS 라디오 콩 설치는 어떻게?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안드로이드의 구글플레이, 애플의 앱스토어에서 검색 후 설치를 할 수 있는데 원활한 사용을 위해서 회원가입을 해야 하므로 미리 컴퓨터를 통해서 회원가입하시거나 앱에서 회원가입을 진행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모바일 라디오 kong
해당 앱에 대해서 간략한 설명을 하자면 디자인 적으로 편리한 인터페이스 채용, 다양한 기능으로 인해서 라디오를 더 즐겁게 청취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DJ와 실시간으로 채팅처럼 사연을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매일 업데이트되는 KBS 라디오 다시듣기 프로그램을 직접 골라서 청취할 수 있으며 본인만의 메뉴를 설정해서 즐겨찾기, 사연참여, 재생목록, 이벤트까지 한번에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 특장점으로 분류할 수 있겠습니다.
실시간 라디오 청취해보기
서비스하고 있는 주요 항목은 실시간 라디오 청취, 보이는 라디오 청취, 라디오 사연 및 라디오 이벤트 참여, 지난 라디오 다시듣기, 방송국 게시판 및 편성표, 주파수등을 안내받을 수 있는 부가서비스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또한 KBS 라디오 프로그램 중 인기있는 와이파이 한국인, 김혜영과 함께, 당신의 밤과 음악, DAY6의 키스 더 라디오등을 스마트폰으로 이동중에도 청취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꼽을 수 있겠고, 오늘의 추천코너나 오늘의 프로그램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는라디오(뉴스와 비슷한 방송)
보는라디오의 경우에는 주진우 라이브, KBS열린토론, 시사본부, 김경래의 최강시사등의 라디오를 청취할 수 있는데, 사실 보이는 라디오라는 것이 일반 TV와 다를점이 거의 없다고 보여지는 부분이라서 TV와 라디오 중 선택에 맡게끔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을 잘 활용하셔서 본인이 원하는 라디오 프로그램들을 청취하시면 되겠고,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앱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컴퓨터가 아닌 스마트폰을 통해서 이동하면서 혹은 침대에서 청취할 수 있다는 것이 이점이므로 잘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