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dor-k

건물의 상황 및 현황을 명확히 기록하는 일종의 장부인 건축물관리대장은 건물의 소재지, 번호, 종류, 구조, 면적 및 소유자에 대한 정보등을 구분해서 열람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구청 및 시청, 군청등에서 관리를 하고 있으며 과세의 자료로도 활용이 되는 자료입니다. 건축물을 등기할 때 기본적으로 건축물관리대장을 활용하고 있으며 건물의 상황이나 현황에 변동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건축물 관리대장을 먼저 변강하고 난 뒤 등기 변경 신청을 해야합니다. 만약 건물의 상태가 건축물관리대장과 상이할 경우 등기를 신청할 수 없습니다.

 

 

 

건축물관리대장-예
건축물관리대장 예시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구청 및 시청, 군청등에서 관리하고 있는 자료이므로 해당 공공기관을 방문해야함이 원칙이나 현재는 정부24에서 무료로 열람이 가능합니다. 단, 공공기관에서 열람하는 것과는 상세함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무료열람방식의 경우 열람정보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정부24는 정부에서 운영하고 있는 공공기관 사이트로 주민등록등본을 포함한 대부분의 민원 서류등을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한번 알아두시면 추후 타 민원 서류 및 증명서도 정부24에서 발급이 가능하므로 이번에 활용방법을 정확히 숙지하셨으면 합니다.

건축물 관리대장 열람해보기

 

 

 

정부24
정부24 메뉴 건축물 관리대장

정부24는 여기를 클릭하거나 검색창에 정부24라고 검색을 하시면 쉽게찾아서 접속할 수 있습니다. 그 후 첫 화면에서 아래쪽에 있는 자주 찾는 서비스를 보시면 건축물 대장을 열람할 수 있는 메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건축물 관리대장은 기본적으로 유료가 원칙입니다. 

 

단 인터넷 열람에 한해서 무료로 이용이 가능한데, 발급의 경우 1건당 500원, 열람의 경우 300원, 인터넷 발급 및 열람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겠습니다. 보통 신청즉시 서류를 확인할 수 있고 민원이 몰리더라도 3시간 이내에는 서류를 발급받거나 열람할 수 있습니다. 

건축물 관리대장 발급 받아보기

 

 

 

회원-필수
회원에 따른 신청 서비스

정부24에서 제공하고 있는 대부분의 서비스는 회원 또는 비회원으로 신청 및 발급이 가능하지만 대다수의 민원 증명의 경우 회원으로 가입을 하지 않더라도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해야하니 차라리 회원가입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따라서 준비물은 본인명의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겠습니다. 저는 회원등록을 했으므로 회원신청하기 메뉴를 통해서 예시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건축물 관리대장 무료 열람 해보기

입력-사항
입력해야 하는 것들

먼저 신청내용에서 작성해야할 것들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건축물 소재지의 경우 건축물관리대장 열람을 희망하는 건물의 소재지(주소)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건물번호를 잘 모르신다면 하단에 있는 건물번호란? 이라는 가이드를 읽어보신 후 기입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단독주택 또는 아파트 및 연립주택(빌라 외) 구분을 선택해야 하는데, 보통 집합건물의 경우 공동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별도로 구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열람을 희망하는 건물의 종류를 확인하시고 선택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건축물관리대장 발급받아 출력해보기

 

 

 

수령방법-선택기능
선택가능한 수령방법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인터넷 발급 및 열람에 한해서 수수료가 없는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고 말씀드렸는데, 만약 서류로 받아보시기 위해서는 근처의 공공기관을 방문해야하고 별도의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이후 하단에 있는 민원신청하기를 누르시면 바로 건축물 대장 열람 또는 발급이 가능하겠습니다. 인터넷으로 발급하는 경우 로컬프린터가 존재해야하며, 로컬프린터는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와 연결된 프린터를 뜻합니다. 회사 또는 기관에서 사용하는 공유 프린터의 경우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발급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