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ZUM이라는 검색포털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했던 적이 있습니다. 일종의 끼워팔기식으로 급성장을 해온 검색포털인데, 네이버나 다음과 같이 자체 검색엔진을 사용하고 있으며, 검색 점유율은 약 2%수준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뭐 이런설명을 드리는 것은 다 이유가 있는 것이겠지만 아마도 독자분들께서는 시작페이지 바꾸러 왔는데 왜 이런얘기를 하냐고 반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검색엔진에 대한 이해를 조금이라도 하고 계신다면 시작페이지를 변경할 이유는 많이 줄어들지 않을까요?
요즘에는 검색엔진의 특성상 검색어와 연관있는 자료를 우선적으로 보여주는 경향이 있는데, 여전히 다음과 ZUM은 제목을 기준으로 매칭하는 예전의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 검색포털입니다. 따라서 어떤 검색포털을 시작페이지로 설정하는 것은 개인의 성향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조금 더 부연설명을 하자면 때로는 검색결과에서 제목은 원하는 키워드일지 몰라도 내용은 전혀 연관이 없는 것들이 다수 있는데, 아무래도 오래된 검색엔진이다보니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크롬 시작페이지 변경해보기
본론으로 돌아와서 이러한 검색엔진들의 특성은 검색포털의 주 이용자층을 보면 잘 나타나는데, 상대적으로 젊은계층이 이용하는 구글은 확실히 검색어와 연관이 있는 자료만을 보여주는편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다른 검색포털의 수준이 많이 낮냐고 한다면 그건 또 아닙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각 검색포털의 강점이 다 있으므로 어디까지나 개인의 성향에 맞게 시작페이지를 설정하시면 되는 부분인데, 대표적으로 맛집, 여행등의 블로그 자료는 네이버가 우세하고, 생활정보, 팁등의 블로그는 다음이 유리합니다. 간혹 본인의 의사와는 다르게 시작페이지가 변경되는 경우가 잦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크롬 웹브라우저에서 시작페이지를 변경하려면?
특히 예스맨(프로그램 설치시 무조건 YES만 누르는 사람)들의 경우 이런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본인의 의사와 관계없이 인터넷 브라우저의 시작페이지가 변경되거나 홈페이지가 변경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경우 ZUM으로 설정된 인터넷 시작페이지를 본인이 주로 이용하는 검색포털 네이버나 다음, 구글등으로 변경하는 작업이 필요해집니다. 알고있으면 금방할 수 있지만 모른다면 찾기가 애매한 정보이므로 이번에 기술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요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구글 크롬 웹 브라우저를 기준으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롬은 자체 엔진을 사용한 인터넷브라우저로 속도가 매우 빠른편으로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계시죠. 크롬을 사용하고 있는 분들 중 본인이 원하지 않는 검색포털의 홈페이지로 인터넷 시작페이지가 설정이 되어있다면 설정 메뉴에 진입해서 홈페이지 또는 시작페이지를 직접 변경해볼 수 있습니다.
익스플로러, 웨일 시작페이지 변경하기
우측상단에 있는 점세개 모양을 누르시면 설정창으로 이동할 수 있는 팝업메뉴가 나타납니다. 아마 위 이미지에서 주소가 네이버가 아닌 ZUM으로 변경되어 있으실텐데 본인이 원하는 주소로 수정하시면 인터넷 시작페이지 변경이 완료됩니다.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인터넷 시작페이지 변경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우측상단에 톱니바퀴를 누른 후 인터넷옵션으로 진입하면 위 이미지와 같이 홈페이지 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요즘 한창 사용자가 늘고있는 네이버에서 개발한 웨일 브라우저의 경우에도 크롬과 비슷하게 인터넷 시작페이지 수정이 가능합니다. 우측 상단에 점 세개 모양을 선택하고 설정창으로 진입 하시면 위 이미지와 같이 홈페이지를 수정할 수 있는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반대의 경우에도 같은 방법으로 수정을 하시면 됩니다. 네이버나 다음, 구글등으로 설정되어 있는 홈페이지를 다른것들로 변경하는 것도 가능한데, 위의 방법을 그대로 적용하되 주소만 해당 검색포털의 홈페이지 주소로 변경하시면 시작페이지 변경이 완료됩니다.
물론 네이버나 다음, 구글을 제외한 타 검색포털을 시작페이지로 사용하길 원하는 분들은 극소수겠지만 이런 방법도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면 추후에 사용할일이 있지 않을까해서 언급을 해봅니다.간단한 방법이지만 누군가 가르쳐주지 않으면 잘 모르는 것들이라 이번기회에 숙지해두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