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혹은 법인사업자의 경우 세금계산서는 흔히 볼 수 있는 서식 중 하나입니다. 사업자간 거래를 할 때 필수적으로 발행 및 수취를 해야 하는데, 채권으로도 인정을 받고 있으며, 모든 거래에서 발생되는 문제는 세금계산서를 증빙으로 첨부해서 해결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를 직접 발행할 수 있고, 더존 또는 LG U+비즈 등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 및 관리를 대행해주는 업체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종이세금계산서(수기 세금계산서)라고 하는 오리지널 세금계산서도 많이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요령
연 매출액이 일정액 이하라면 전자세금계산서 의무 발행이 면제되기 때문에 수기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해도 문제가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영세율 세금계산서는 세율이 0%인 것으로 면세와는 구분을 하셔야합니다. 면세는 세금계산서가 아닌 전자계산서 혹은 종이계산서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종이세금계산서는 마트에서 책으로 된 것을 구입하거나 별도의 양식을 컴퓨터에 저장해두면 프린트해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굳이 마트나 판매점에서 주문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듯 사업을 영위하다보면 꼭 알아둬야하는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때 필요한 양식 무료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서 전해드리겠습니다.
종이로 된 세금계산서는 2장이 한세트 인데, 앞장은 공급자가 뒷장은 공급받는 자가 보관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이후 부가세 신고를 할 때 공제를 받기 위해 증빙으로 사용해야하니 분실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언제든지 출력을 할 수 있지만 종이는 잃어버리면 찾기가 힘드므로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홈택스 세금계산서 양식 안내
세금계산서 양식을 제공하는 홈택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가능한 국세청 홈택스에서 세금계산서 양식을 무료 다운할 수 있는데, 링크를 통해 접속하시거나 국세청 세금계산서 양식이라고 검색해서 서식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국세정보라는 메뉴를 통해 접속 후 세무서식에서 세금계산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제가 올린 링크가 아닌 직접 검색해서 접속했다면 세무서식에서 세금계산서를 검색한 뒤 2페이지로 가시면 제일 첫줄에서 세금계산서 양식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세금계산서는 2장이 한 세트로 공급자와 공급받는자 둘다 보관을 한 뒤 추후 증빙으로 제출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세금계산서 양식 무료 다운을 하실 때에는 한글 또는 미리보기를 통해 웹으로 바로 출력이 가능하며,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방식은 한글로 다운로드를 하시고 컴퓨터에 저장한뒤 추후 필요할 때마다 바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세금계산서
보관용 세금계산서
그리고 세금계산서는 필수적 기재사항과 선택적 기재사항이 있는데 필수적 기재사항은 공급자와 공급받는자, 작성일자, 공급가액및 세액, 품목입니다. 그 외 거래일자 업태, 종목등은 선택적기재사항이고 만약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신다면 공급받는 자의 이메일주소 또한 필수적기재사항으로 분류가 됩니다.
세금계산서 양식 중 우측아래 이 금액을 영수 또는 청구함이 있는데, 이미 돈을 받으셨다면 영수함에 동그라미를, 추후 결제를 받는다면 청구함에 동그라미를 표시하신 뒤 발행하시면 되겠습니다. 우측상단에 있는 일련번호는 회사내에서 문서를 관리하기 위함으로 거래수가 많지 않다면 간단히 1, 2, 3과 같은 순으로 정리하셔도 무방합니다.
세금계산서는 두장입니다.
종이세금계산서
일반인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지만 세금계산서는 사업자들에게는 가장 자주 보게되고, 가장 중요한 문서 중 하나입니다. 양식을 사용하는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으므로 큰 무리 없이 발행이 가능하지만, 거듭 말씀드리듯이 세금계산서는 수취 후 보관, 발행 후 보관이 더 중요합니다.
세무조사 혹은 결산, 세무조정등을 할 때 증빙으로 제출해야하는 경우가 많고, 가장 빠르게는 부가가치세 신고기간에 사용하게 되므로 보관에 각별히 주의를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