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이 생겨난 이래로 속도에 대한 갈망은 언제나 있어왔습니다. 인터넷이 대중화된 시점의 모뎀부터 현재의 기가비트랜까지 발전해오는 동안 많은 수의 인터넷 연결방식을 거쳐왔는데, 최근에는 초당 10기가씩 내려받는데도 더욱 더 빠른 속도를 원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최초에 SDN으로 연결된 인터넷이 시초라고 볼 수 있는데, 아마 모르시는분들이 많이 계시겠지만 이는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번째로 연결된 인터넷망이었습니다. 물론 해외의 기술을 활용한 것이 아닌 국내자체기술로 이루어진 연결이라 더 의미가 있습니다.
WiFi
이렇게 인터넷이 대중화되면서 발전을 할 수 있었던 계기는 1994년 김영삼 정부의 의지에 힘입은바가 큰데, 현재 KT(전 한국통신)의 코넷이라는 이름으로 WWW기반의 인터넷을 상용화하면서 최초로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거듭된 발전을 거쳐 데이콤인터넷, 누리넷등 일반 기업 및 개인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넷서비스를 시작해서 현재에 이르렀고 천리안, 나우누리등의 웹사이트가 생겨나게된 결정적인 계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속도 측정 방법
본론으로 돌아와서 요즘 인터넷은 가입된 요금제에 따라 속도가 다른 방식으로 과금을 하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광랜부터 반기가랜(500m), 기가비트랜, 10기가비트랜등 다양한 상품으로 소비자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이론상으로 계산된 속도와 실제로 가정에서 사용하는 인터넷의 속도는 어느정도 괴리감이 있을 수 밖에 없는데, 통신이 오가는동안 발생하는 지연율 및 손실율에 의한 바도 있고, 인터넷 모뎀의 불량이나 통신회로의 불량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준비물 컴퓨터
물론 많은 분들이 간과하고 계시는 컴퓨터의 사양에 따라 인터넷속도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도 있습니다. 가장빠른 10기가랜의 경우 사용자의 컴퓨터가 느리거나 하드디스크를 사용할 경우 컴퓨터속도가 인터넷속도를 제어하지 못하므로 속도가 저하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럴경우 인터넷을 설치할 당시부터 전문가(인터넷 설치 서비스 기사님)분이 컴퓨터의 사양이 낮으므로 인터넷 속도가 정확하게 나오지 않을 수 있다고 미리 고지는 해주겠지만 이런 고지사항을 전해받지 못한 분들의 경우 속도에 불만을 가질 수 있습니다.
LG인터넷 속도측정 어디서?
이럴경우 인터넷 속도측정을 통해서 고객센터에 항의를 할 수 있는데, 본인이 직접 측정한 결과값과 고객센터에서 서비스 엔지니어가 방문 후 측정한 결과값은 상이할 수 있으므로 이점은 미리 참고를 해두셔야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통신사의 고객센터에 인터넷 속도측정을 하기 위한 도구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알고 계시는 인터넷 품질측정 시스템이라는 웹사이트에서도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정보화진흥원
물론 통신사에 따라서 해당 웹사이트의 속도측정 결과는 품질이상으로 수용을 안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는 미리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신 후 진행을 하셔야 하는 부분이고, 본인의 흥미 또는 필요에 의해 인터넷 속도측정을 하시는 것이라면 그냥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한국정보화진흥원 속도측정 방법
위의 링크 또는 검색창에 인터넷 품질측정 시스템이라고 검색을 하시면 해당 웹사이트로 이동이 가능한데, 접속하신 후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화면 상단에 인터넷속도, 경로추적, 웹접속시간, 측정통계등의 메뉴가 자리하고 있고 이 중에서 인터넷속도를 선택하시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에서 인터넷 연결속도를 측정하실 수 있습니다.
필수프로그램
품질 측정을 위해서는 위 이미지와 같이 전용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있어야하고, 만약 설치가 되어있지 않다면 프로그램을 설치하신 후 계속해서 인터넷 속도 측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 통신사 및 회선의 종류, 지역을 선택하신 후 측정하기를 통해서 인터넷 속도측정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물론 약관에 동의를 하지 않으면 측정이 불가능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상 속도는 얼마일까?
이제 위 이미지와 같이 인터넷 속도측정을 시작하는데, 먼저 다운로드속도부터 시작해서 업로드속도를 측정하고, 지연율 및 손실율을 측정한 뒤 결과값을 알려주게 됩니다. 인터넷 속도가 아무리 빠르더라도 지연시간 및 손실율이 높으면 제대로된 인터넷환경이 구성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인터넷 속도
제가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의 경우에도 반기가랜(500M 상품)인데 평균속도보다 한참 못미치는 결과값이 나와서 속도측정 후 바로 고객센터로 문의를 해놨습니다. 이렇게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상품의 평균속도에 한참 못미치는 속도가 나온다면 고객센터에 항의가 가능하고, 고객센터에 고장수리 접수 후 인터넷 전문기사님의 방문을 통해 수리 또는 개보수작업이 진행되면 정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인터넷이 LGU+의 상품이라면 LG 유플러스 인터넷 속도 측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저는 LG인터넷이 아니라서 속도측정까지는 해보지 못했고 어떻게 진행하는지에 대해서만 간략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가이드문
일반적으로 KT의 경우에는 고객센터 홈페이지에 품질측정테스트라는 항목이 있어서 해당 서비스를 통해 품질을 측정했는데 보장속도미만으로 인터넷 속도가 측정이 된다면 먼저 고객센터에서 연락이 온 뒤 방문일정을 잡게 됩니다. 이후 방문기사님의 안내에 따라 컴퓨터 및 인터넷회선등을 점검하고 보장속도이상이 나올때까지 수리를 진행하게 되므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유플러스의 경우에는 해당 방식으로 품질측정 결과를 공인하는 지는 잘 모르겠으나 아무래도 유플러스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속도측정이다보니 아마 해당 자료가 고객센터에 항의할 때 사용하면 의미가 없지는 않을것으로 보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인터넷속도를 컴퓨터가 느려서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수리를 통해 해결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먼저 컴퓨터의 사양을 살펴보시고 이후에도 문제가 발생한다면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