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은 주민의 거주관계를 파악하고 인구의 동태를 명확하게 정리해서 정부의 행정사무 적정, 간소화된 처리를 목적으로 하는 제도 중 하나입니다. 주민등록표의 확인이 필요한 경우 혹은 본인 또는 세대원의 주민등록등본을 신청하기 위한 정부24를 이용하면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열람 또는 교부, 교부 위임등은 주민센터 혹은 구청 및 시청등에서 진행해야 하지만 최근에는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전자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을 수 있게끔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공인인증서와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만 있으면 어디서든지 주민등록등본을 교부받을 수 있으며, 프린터가 없다면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전자문서의 형태로 스마트폰에 저장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24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정부에서 운영하는 각종 민원 처리 사이트입니다. 주민등록등본 외에도 주민등록초본, 토지대장, 건축물대장등을 열람하거나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등본발급 하려면?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시면 메인화면에서 주민등록등본(초본)이라는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이용하면 인터넷으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주민등록등본은 주민센터 또는 시청, 구청등에서 오프라인 발급도 가능하고 정부24를 이용한 인터넷발급도 가능합니다.
단, 오프라인으로 발급받을 경우 별도의 발급수수료 400원이 1통당 발생하게되고, 만약 본인이 아닌 타인이 발급받을 경우 500원의 수수료가 발생됩니다. 하지만 인터넷으로 발급받을 경우 이러한 수수료가 면제가 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부24에서 주민등록등본 발급
정부24 홈페이지를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하시는게 좋은데, 안하더라도 민원서류들을 발급받는데는 문제가 없지만 매번 비회원으로 인증을 해야한다는 점 때문에 회원가입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회원가입 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시면 어떤 서류든 간편하게 발급이 가능하므로 공인인증서도 꼭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공인인증서가 없을 경우 인터넷발급이 불가능함)
저는 정부24에 회원가입이 되어있으므로 회원으로 신청하기를 선택해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한 뒤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에 대해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주소지를 선택해야하는데, 상세한 주소를 입력하는 것이 아닌 거주하고 있는 시와 구 또는 읍 정도만 기입을 하시면됩니다.
간단하게 발급신청해보기
그 다음으로 발급형태를 선택해야하는데, 발급의 경우 지금까지의 모든 변동사항 및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세대구성원 정보등 모든 정보를 포함해서 발급이 되는 것이고 선택발급의 경우 해당 사항들을 체크해서 원하는 것만 출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급과 선택발급 중 필요한 정보에 따라 선택을 하시면 되겠고, 굳이 신경쓰기 싫다면 전체정보가 다 포함이 되는 자료인 발급으로 선택해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다음 신청을 하시면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했다는 가정하에 바로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신청이 완료가 되고, 문서출력 버튼을 눌러서 등본을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만약 모바일로 할 경우 굳이 출력을 하지 않더라도 정부24 앱내에 문서보관함에 저장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자문서로 보관된 주민등록등본도 효력이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스마트폰으로도 정부24를 이용할 수 있는데 컴퓨터로 발급가능한 거의 대부분의 문서를 스마트폰으로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약 400여종의 민원을 모바일로 처리할 수 있게끔 지원하고 있으므로 스마트폰으로도 정부24를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구글플레이스토어 혹은 앱스토어에서 정부24라고 검색을 하시면 되는데, 쉽게 찾을수 있는 정보라서 검색방법은 생략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메뉴구성은 위 이미지와 같이 되어있고, 자주찾는 서비스에서 자주 발생하는 민원 즉, 주민등록등본 또는 토지대장, 건축물대장을 열람할 수 있게끔 바로가기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증명서도 해당 앱을 통해서 이용할 수 있으므로 스마트폰이 있다면 정부24로 주민등록등본등을 저장해두시면 추후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